경차 혜택은 얼마나 될까? 항상 운행하면서 궁금한 점 입니다.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지금 운행하는 차량의 연비나 유지비가 항상 걱정인데요. 경차를 사서 유지비를 줄일까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차는 혜택이 얼마나 될까?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를 운행하면 도로가 좁거나 주차 공간이 작아도 쉽게 주차하거나 통행 할 수 있어서 가장 큰 혜택이라고 보여지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직접적인 운행 유지비 아닐까 합니다. 직접적으로 경제적인 영향에 미치는 경차의 혜택은 뭐가 있을까?

경차 혜택에는 뭐가 있을까?
1. 취등록세 면제
자동차를 구매할 때 취등록세를 내야 합니다. 일반적인 승용차 취득세는 7%가 부여되지만 경차의 경우에는 4%라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부과되게 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부과되는 4%의 취득세가 전액 면제되게 되므로 실질적으로 납부하는 취득세는 면제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량의 유지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현저히 낮다고 생각됩니다.

2. 자동차세 감면 혜택
차량 유지 시 기본적으로 자동차세는 1년에 2번 자동차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경차의 경우 자동으로 1년에 1번만 적용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세금이 더 적게 부과되며 일반 승용차에 비해 50% 감면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0cc의 경차를 운행하고 있다면 1년에 약 8만원의 자동차세가 부과되는데 일반 차량에 비해 매우 저렴한 세금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난 글에도 다루었듯이 일반 자동차도 자동차세를 연납하면 할인을 받을수는 있습니다.

3. 경차 유류세 환급
경차의 경우 유류세를 30만원 정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국민들이 경차를 많이 타고 다는 것을 권장하기 위한 정책으로 “경차사랑 카드“를 발급 받아 유류 비용을 결제하게 되면 자동으로 유류세 중 일부를 공제 해 주는 방식입니다. 유류세 환급은 26년 12월 31일 까지 시행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1년간 최대 30만원 정도 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단 유류세 환급은 여러 대의 경차를 소유하더라도 1대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체크카드 / 신용카드 사용 시 유류세 환급이 불가합니다.

4. 고속도로 통행료 및 공용주차장 할인
경차의 혜택 또 한가지가 일반 차량 운행 시 할인 받지 못하는 고속도로 통행료 및 공용주차장 50% 할인 입니다. 매일 고속도로 및 공용주차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가장큰 혜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가장 큰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5. 자동차 보험료 할인
자동차 보험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책임보험과 선택형인 임의 보험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경차는 책임 보험 비용의 1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차량에 비해 보험료도 할인 받고 경제적으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셈 입니다.

이처럼 오늘은 경차 혜택은 얼마나 될까?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고속도로통행료 및 공용주차장 50%할인 외에도 몰랐던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는데요. 요즘같이 경제적으로 힘들때는 경차로 갈아타는것도 내 지갑을 튼튼하게 지킬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차를 이용하면 환경오염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지구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한번 쯤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안전운행 하시고 자동차정보를 나누는 어썸 이였습니다.





